블로깅, 블로그 검색노출을 위한 TIP

 

Google, Ging 등의 검색엔진에서 자신이 작성한 블로그 게시글이 잘 나타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?

우선 검색 엔진 최적화 (SEO)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.

 

 

SEO가 무엇인가?

검색엔진 최적화(Serch Engine Optimization, SEO)의 정의

: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의 노출순위를 높여 트래픽의 야과 질을 높이는 최적화 작업. 상업적으로 지불하여 나타내는 키워드 결과(Paid Search)가 아닌 자연검색어(Organic Search)결과에 중점을 둡니다.

 

검색결과의 상위페이지, 첫 페이지느냐 아니냐로 유입률은 90% 이상의 확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색 노출순위를 높이는 것은 필수적입니다.

 

 

1. SEO:  블로그 설정

  •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표시
    1. 자신이 가진 블로그의 설정 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    2. 개인정보 보호 카테고리에서 '검색엔진에 표시됨'을 사용 설정합니다.
  • 검색 엔진 최적화
    1. 글 및 페이지 제목에 키워드를 추가
    -글 또는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키워드를 포함시킵니다.
    - 제목을 60자 미만, 간결한 제목을 권장합니다. (제목이 잘릴 가능有)

    2. 헤더 추가
    - H1, H2, H3등의 헤더를 통해 글의 내용을 검색엔진에 알립니다.
    - 방법:'해당 텍스트 강조표시→메뉴의 '단락' 클릭→원하는 헤더 유형선택'

    3. 이미지 검색 가능 설정
    - 블로그에 사용한 이미지를 검색 및 엑세스 하도록 합니다.
    - 방법: 이미지 추가→이미지 클릭→'수정' 클릭
                →'alt'섹션 설명추가/'제목'섹션설명추가→'업데이트' 클릭

    4. 검색결과에서 페이지 숨기기
    - 특정 페이지 또는 글을 찾지 못하도록 숨기는 것입니다.
    - 방법: 블로그의 '설정' → '크롤러 및 색인 생성' 아래 '맞춤 로봇 헤더 태그 사용' 설정
    → '홈페이지 태그', '보관처리 및 검색페이지 태그' 또는 '글 및 페이지 태그' 클릭
    → 'no index'를 사용 설정' → '저장' 클릭

    5. 특정 링크에 연결되지 않도록 검색엔진 설정하기
    - 방법: 블로그에서 '글' 클릭 → 숨길 글 선택 → 상단에서 '링크 후 'URL 만들기/수정' 클릭
           → "rel=nofollow' 속성 추가' 의 체크박스 선택 → '확인' 클릭

  • URL 변경 또는 리디렉션하기
    1. URL 다시 작성
    - 글의 가독성을 높이고 검색엔진에서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됩니다.
    - 방법: 블로그의 '글' 클릭 →'새 글' 클릭 → '글설정'에서 '퍼머링크' 클릭
       → '맞춤설정 퍼머링크' 선택 후 사용할 URL 입력 → '게시' 또는 '저장 클릭'
    2. URL의 리디렉션 만들기
    - 블로그에서 새 글 또는 페이지로 URL을 리디렉션하는 방법입니다.
    - 방법: 블로그의 '설정' → '추가' 클릭 → '오류 및 리디렉션' 에서 '추가' 클릭
             → 삭제된 URL과 새로 이동할 URL을 추가하고, 원본 글이 삭제되었다면 '확정' 사용 설정합니다.
             → '확인 및 '저장'을 클릭합니다.

 

2. SEO : 그 외의 설정

  • 보안 프로토콜을 이용
    -기존의 HTTP, 일반 프로토콜의 웹사이트보다 HTTPS, 보안 프로토콜의 보안의 안전성을 인정하여 구글에서는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. 또한 HTTPS가 아닐 경우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메시지를 표시합니다. 따라서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한 운영이 바람직합니다.
  • 타이틀 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
    -타이틀 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이며 메타디스크립션은 웹페이지의 중심내용의 요약본입니다. 
    -타이틀 태그는 공란을 포함하여 영문 65자, 한글 약 32자 제한이 존재합니다.
    -메타디스크립션 태그는 영문 320자, 한글은 약 160자의 제한이 존재합니다.
    -제한을 꼭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 초과시 글이 잘립니다.

  • 모바일 최적화
    -모바일 친화성 테스트(클릭) 를 통해 측정 가능합니다.
    -휴대기기를 통한 액세스가 많은 만큼, 모든 기기에서의 페이지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길 권장합니다.
     
  • 대표 주소 설정
    -하나의 페이지를 접속하는 방법이 다수일 경우, 하나의 대표 주소를 정하여 나머지에 대해서 리다이렉트를 하도록 하기를 권장합니다.
    -대표 주소 설정 방법을 별도로 공부하면 좋습니다.




구글은 풍부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좋아합니다. 따라서 그저 복사-붙여넣기 등의 형식은 가장 피해야할 것입니다.